- 책 소 개
-
한국 신화 속 바리데기의 서사는 겨울왕국 엘사에게 어떻게 투영되어 있을까?
신화에 대한 모든 것이 집약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신화 해설서!
북유럽 신화의 서사를 차용한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시리즈를 보면, 나라를 위기에서 구한 주인공 엘사가 여왕이 되기를 거부하고 원시 자연 속 모계 중심 부족의 샤먼이 되기로 결심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러한 그녀의 선택은 동양 설화 속 ‘귀환 거부’의 모티프와 맞닿아 있다. 가령 한국 무속 신화에 등장하는 바리데기는 가부장을 위기에서 구함으로써 영웅으로 거듭나지만, 그녀 역시 현세의 통치자가 아닌 지하세계의 신이 되는 길을 택한다. 이처럼 신화 속에서는 엘사와 바리데기를 비롯한 숱한 여성 영웅들이 하나의 원형으로 잉태되어 무한한 상상력이 넘실거리는 평행세계를 살아간다.
이 책은 동서양을 아우르는 신화 속 세계와 그 문화적 함의를 살펴보는 종합적이고도 통합적인 신화 해설서이다. 2000년대 초반 전 세계적으로 일었던 신화 읽기 붐은 오늘날까지 이어져 영화, 애니메이션, 소설, 게임 등 다양한 문화 산업 영역에서 스토리텔링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신화는 더 이상 ‘태고의 황당한 이야기’가 아니며, 삶의 근원으로서뿐만 아니라 창조의 원천이자 원형, 그리고 자유의 원동력으로서 더욱 친밀하게 다가온다. 기원전 시대의 환상적인 이야기에 기반을 둔 사고와 상상력이 수십 세기를 거스른 지금도 명멸하며 인류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충만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일상과 삶 곳곳에 스며 있는 신화는 이제 더는 모른 채 살아갈 수 없는 중요한 상식이 되었다. 신화적 사고와 스토리텔링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대중 교양서가 필요한 이유이다. 이 책에서는 동양을 넘어 중동과 유럽의 신화를 아우르며 다채로운 신화적 모티프를 다룬다. 나아가 신화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현대 문화 예술 작품들을 분석하고, 그 이면에서 작동하는 신화 이론과 연구방법론도 짚어본다. 인류의 신화적 상상력, 나아가 오늘날에도 끊임없이 현대적 콘텐츠로 확장ㆍ변주되는 신화 모티프 등 신화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집약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전면적이고도 체계적으로 신화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그 무한한 가능성에 놀라게 될 것이다.
▣ 책 내용
이 책은 3부 1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신화의 세계와 그 의미’에서는 세계 주요 신화의 내용을 주제별로 자세히 소개하고, 그 의미에 대해 짚어본다. 신화의 주요 모티프로는 세계와 인류의 창조, 영웅의 모험과 귀환, 신화시대에 인간에게 가해진 재앙과 형벌, 신화 속 등장인물들의 변신과 승화, 여성과 자연이 주체로 등장하는 신화, 그리고 불로불사를 위한 연단술과 연금술의 모티프까지 다채로운 것들을 다룬다. 이때 동양(중국, 한국, 인도 등)을 넘어서 중동(메소포타미아, 이집트 등)과 유럽(그리스, 로마, 게르만 등)의 신화를 아우르며, 풍부하고 다양한 사료를 기반으로 흥미롭게 신화의 세계에 대해 풀어낸다.
2부 ‘신화적 상상력으로 문화 읽기’에서는 앞의 1부에서 살펴본 신화적 상상력이 문학, 음악, 미술, 연극과 영화 등을 망라하는 현대의 다양한 문화 예술 작품들에 실제 어떠한 영향을 미쳐서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분석한다. 문학의 경우 홍수 남매혼 신화와 물의 에로티즘, 오이디푸스 비극, 파이드라와 금지된 욕망, 신의 형벌과 인간의 의식, 절대와 불멸에의 욕망과 허구에 대한 상상력이 반영된 작품들을 살펴본다. 음악에서는 오르페우스 신화, 아프로디테 신화, 북유럽 신화를 다룬 작품들을, 미술에서는 고구려 신화와 아프로디테 신화를 다룬 작품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영화로는 <겨울왕국 2>, <토르>, <반지의 제왕> 시리즈, <매트릭스> 시리즈를, 연극으로는 <피그말리온>을 중심으로 그 속에 반영된 신화적 모티프를 탐색한다.
3부 ‘신화의 이론과 연구 방법론’에서는 앞서 살펴본 신화 모티프의 작품들 이면에서 작동하는 신화 연구의 다양한 이론과 분석 방법들을 소개한다. 크게 근대 이전의 신화 이론(그리스, 중세와 르네상스, 계몽주의 등), 비교학적 방법론(뮐러, 진화주의, 전파주의와 문화권설, 엘리아데 등), 심리학적 방법론(프로이트, 융, 프라이 등), 사회학적 방법론(사회인류학과 기능주의, 제의주의, 사회생물학 등), 구조주의적 방법론(프롭, 레비스트로스, 뒤랑 등), 후기구조주의의 신화 이론(바르트, 후기구조주의 등)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신화에 대한 보다 깊은 이론적 이해를 다진다.
▣ 상세이미지
- 저자 소개
-
지은이 : 정재서ㆍ전수용ㆍ송기정
정재서 |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겸 영산대학교 석좌교수.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대학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 하버드-옌칭 연구소와 일본 국제일본문화연구센터에서 연구 활동을 했다. 계간 『상상』, 『비평』 등의 동인으로 활동했으며, 중국어문학회 회장, 비교문학회 회장, 도교문화학회 회장, 인문콘텐츠학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 및 역서로는 『산해경과 한국 문화』(2019), 『동아시아 상상력과 민족 서사』(2014), 『동양적인 것의 슬픔』(2010), 『앙띠 오이디푸스의 신화학』(2010), 『이야기 동양신화: 중국편』(2010), 『사라진 신들과의 교신을 위하여』(2007), 『불사의 신화와 사상』(1995), 『산해경』(역주, 1996) 등이 있다. 한국출판문화상 저작상과 비교문학상, 우호학술상, 이화학술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전수용 |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저서 및 역서로는 『20세기 영국소설 강의』(공저, 2019), 『포스트모던 영국소설의 역사성 읽기』(2015), 『켈트 신화와 전설』(공역, 2009), 『열정적인, 너무나 열정적인』(공역, 2009), 『범죄소설』(공역, 2014), 『결정론과 문학』(1993) 등이 있고, 이 밖에 「포스트모던 바이오픽션의 역사성 읽기: 줄리안 바안즈의 『플로베르의 앵무새』」(2007), 「간디, 스피박, 로이의 드라우파디 신화 다시 읽기」(2000), 「탈식민주의 존재양태로서의 잡종성: 루시디의 『악마의 시』를 중심으로」(1997)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송기정 |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3대학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은 후 파리3대학교와 파리동대학교에서 초빙교수로 강의와 연구 활동을 했다. 한국불어불문학회 회장, 한국프랑스학회 회장, 한국기호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 및 역서로는 『오노레 드 발자크, 세기의 창조자』(2021), 『스크린 위의 소설들』(2013), 『광기, 본성인가 마성인가: 종횡으로 읽는 광기의 문학 서설』(2011), 『미루다가 영영 못 읽을까봐』(공저, 2018), 『역사의 글쓰기』(공저, 2013), 『자본주의 사회와 인간 욕망』(공저, 2007),『현대 프랑스 문학과 예술』(공저, 2006), 『브르타뉴의 노래, 아이와 전쟁』(역, 2023), 『13인당 이야기』(역, 2018), 『빛나, 서울 하늘 아래』(역, 2018), 『폭풍우』(역, 2017), 『루이 랑베르』(역, 2010), 『여명』(역, 2010) 등이 있다. 이화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차 례
-
책머리에
서론: 신화란 무엇인가
1부. 신화의 세계와 그 의미
1장 _ 세계와 인류의 창조
1. 중국의 창조 신화
신화의 새로운 보고, 중국 신화 | 중국의 창조 신화 | 혼돈과 천지개벽 | 거인 반고와 천지 창조
2. 한국의 창조 신화
한민족의 정신적 토대, 한국 신화 | 한국의 창조 신화
3. 인도의 창조 신화
다양한 사상과 신앙의 결합, 인도 신화 | 인도의 창조 신화
4. 메소포타미아의 창조 신화
메소포타미아 신화의 세 가지 형태 | 수메르의 창조 신화 | 바빌론의 창조 신화
5. 이집트의 창조 신화
나일강의 유산, 이집트 신화 | 이집트의 창조 신화
6. 그리스 로마의 창조 신화
인간을 위한, 인간에 의한, 그리스 로마 신화 | 그리스 로마의 창조 신화
7. 게르만의 창조 신화
어둡고 슬픈 투쟁의 세계, 게르만 신화 | 게르만의 창조 신화
2장 _ 영웅의 모험과 귀환
1. 동양의 영웅 신화
중국의 전쟁 영웅 치우와 천하 명궁 예 | 한국의 건국 영웅, 주몽
2. 중동의 영웅 신화
세계 최초의 영웅, 길가메쉬 | 이집트 왕권의 수호자, 호루스
3. 유럽의 영웅 신화
인간과 신의 매개자, 그리스의 영웅들 | 게르만의 대표 영웅, 지구르트 | 켈트족의 왕 아서 이야기와 성배 전설
3장 _ 재앙과 형벌
1. 중국 신화 속의 재앙과 형벌
복희ㆍ여와 남매와 홍수 | 대홍수와 곤, 그리고 우의 치수
2.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재앙과 형벌
데우칼리온과 홍수 | 아트레우스 가문과 신의 형벌
3. 게르만 신화 속의 재앙과 형벌
로키의 발더 살해와 그에 대한 형벌 | 신들의 황혼
4장 _ 변신과 승화
1. 중국 신화 속의 변신과 승화
이형의 신화 | 변형의 신화
2.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변신과 승화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아 | 나르키소스와 에코 | 피라모스와 티스베
5장 _ 여성과 자연
1. 중국의 여성 신화
창조와 치유의 여신, 여와 | 죽음과 생명의 여신, 서왕모
2. 한국의 여성 신화
망자의 동행자, 바리공주
3. 그리스 로마의 여성 신화
모성애의 화신, 데메테르ㆍ가이아ㆍ레아 | 여성성의 다변화, 헤라ㆍ아프로디테ㆍ아테나ㆍ아르테미스 | 공포의 메두사와 악녀 메데이아
6장 _ 연단술과 연금술
1. 동양의 연단술
정신 수련 | 육체 수련
2. 서양의 연금술
헤르메스와 『에메랄드 평판』 | 연금술에서 과학으로
2부. 신화적 상상력으로 문화 읽기
1장 _ 문학
1. 홍수 신화와 물의 에로티즘
황순원의 「소나기」
2. 오이디푸스의 비극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 식수의 『외디프의 이름, 금지된 몸의 노래』
3. 파이드라와 금지된 욕망
에우리피데스의 『왕관을 쓴 히폴리토스』 | 세네카의 『파이드라』 | 라신의 『페드르』
4. 신의 형벌과 인간의 의식
카뮈의 『시지프 신화』
5. 절대와 불멸에의 욕망과 허구
셸리의 「불멸의 인간」 | 발자크의 『절대의 탐구』 | 코엘료의 『연금술사』
2장 _ 음악
1. 오르페우스 신화와 오페라의 탄생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 글루크의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 오펜바흐의 <지옥의 오르페>
2. 드뷔시와 아프로디테 신화 : <기쁨의 섬>과 <목신의 오후 전주곡>
3.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라인의 황금> | <발퀴레> | <지크프리트> | <신들의 황혼>
3장 _ 미술
1. 고구려 고분벽화의 신화 : 인면조에서 신선으로
2. 서양 미술 속의 아프로디테
4장 _ 연극과 영화
1. 새로운 여성 영웅의 탄생 :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2>
2. 피그말리온 신화의 현대적 재해석: 버나드 쇼의 희곡 <피그말리온>
3. 인간의 구원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신의 아들: 영화 <토르>
4. 게르만 신화의 판타지화 : 영화 <반지의 제왕> 시리즈
5. 사이보그와 신화적 상상력 :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3부. 신화의 이론과 연구 방법론
1장 _ 근대 이전의 신화 이론
1. 그리스의 신화 이론
2. 중세와 르네상스의 신화 이론
3. 계몽주의적 방법론
2장 _ 비교학적 방법론
1. 비교학적 방법론의 시초
2. 뮐러와 태양 신화
3. 진화주의
4. 전파주의와 문화권설
5. 엘리아데의 신화론
3장 _ 심리학적 방법론
1. 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적 접근법
2. 융과 원형 이론
3. 프라이의 신화 이론
4장 _ 사회학적 방법론
1. 사회인류학과 기능주의 방법론
2. 제의주의
3. 사회생물학
5장 _ 구조주의적 방법론
1. 프롭의 민담형태론
2. 레비스트로스의 오이디푸스 신화 읽기
3. 뒤랑의 신화 이론
6장 _ 후기구조주의의 신화 이론
1. 바르트와 현대 문화 속의 신화
2. 후기구조주의와 이데올로기로서의 신화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