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소 개
-
이 책은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가 한국적 정서와 현대 교수법을 조화시켜 개발한 피아노 지도서이다. 음악학 및 음악교육학 분야 전문가들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해, 초등교사와 지도자들이 노래 선율에 쉽게 반주를 붙여 연주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단순한 테크닉 위주의 교육이 아닌 창의성과 음악성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현대 교육에 적합하도록 구성했으며, 특히 다양한 화음 진행과 여러 형태의 반주 패턴을 소개하고 여러 조(multi-key)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초등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조성을 위주로 어린이가 즐겨 부르는 동요와 민요 등 한국적 정서의 작품을 많이 실어 학생들이 우리 음악을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성인 학습자의 음악적 흥미를 반영하여 현대적인 음악 정서를 느낄 수 있게 하는 재즈 음악도 소개했다.
학습자의 점진적인 피아노 실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이 책은 난이도별로 6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에서는 피아노의 구조와 건반 탐색 등의 기초적인 내용을 오리엔테이션하고, 2장부터 6장까지는 장조 다섯음 음계와 장3화음, 장음계와 장조의 주요 3화음, 단조 다섯음 음계와 단3화음, 단음계와 단조의 주요 3화음, 음계 테크닉과 화음 진행, 반주의 형태에 대해 순차적으로 설명한다. 그리고 이러한 음악적 토픽에 더해 장마다 리듬, 반주, 초견과 이조, 독주, 앙상블의 순서로 다양한 형식의 곡들을 소개했으며, 장이 전개됨에 따라 이전 장에서 다룬 기술이나 개념을 새로운 장의 내용과 최대한 연계하면서 복합적으로 제시하고자 했다. 연주는 개별 연주와 소그룹 연주를 모두 포함했고, 앙상블은 교사와 학생 듀오, 두세 대의 피아노 연주 및 리듬을 위한 앙상블 등 다양한 형태를 시도했다. 독자들은 이 한 권의 책만 가지고도 순차적으로 구성된 내용을 따라가며 짧은 시간 안에 피아노의 기초가 되는 이론과 테크닉을 쉽게, 또 저절로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소개
-
엮은이 :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는 1997년에 설립된 학제적 음악 연구 기관으로, 교육ㆍ공연ㆍ연구의 세 분야가 통합적인 틀 안에서 연계되어 새로운 음악 문화를 창출하는 환경을 마련해왔다. 현재 국내외 저명 연주자 초청 연주회 및 후원 사업, 사회 음악 교육 사업, 산학 협동 및 국제 협력 사업, 등재지 발간을 포함한 출판물 간행 사업 등 다양한 사업 및 프로그램을 기획ㆍ운영하고 있다.
- 차 례
-
머리말
제1장. 건반 탐색과 음정
오리엔테이션
리듬
보표와 음정
반주
독주
앙상블
제2장. 장조 다섯음 음계와 장3화음
장조 다섯음 음계1
리듬
반주
장조 다섯음 음계2
초견과 이조
독주
앙상블
제3장. 장음계와 장조의 주요3화음
장음계
리듬
음정
반주
초견과 이조
독주
앙상블
제4장. 단조 다섯음 음계와 단3화음, 단음계와 단조의 주요 3화음
단조 다섯음 음계
단음계
리듬
반주
초견과 이조
독주
앙상블
제5장. 음계 테크닉과 화음 진행
음계 테크닉
화음
리듬
반주
초견과 이조
독주
앙상블
제6장. 반주의 형태
반주 형태
반주 형태 선택하여 반주하기
앙상블
행진곡
의식의 노래
부록
A. 재즈 입문
B. 용어 설명
C. 악곡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