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 개
-
이화여대 언어교육원이 새롭게 개발한 탁월한 의사소통 중심 한국어 교재!!
『새 이화 한국어』는 한국어 교육을 선도하는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이 새롭게 개발한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교재로, 이화여대 언어교육원의 고유한 특성인 의사소통 중심 학습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성을 유지하면서도 더욱 효과적이고 다채로운 교수 방식과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2급은 총 12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2-1에는 1-6과, 2-2에는 7-12과가 수록되어 있다. 각 단원은 다시 세 개의 소단원으로 나누어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기능을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각 단원마다 ‘문화’ 섹션을 넣어 특징적인 한국의 문화를 살펴봄과 동시에 다른 나라 문화와 비교하면서 한국어를 다시 한번 연습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단원 마지막에는 ‘어휘와 표현 확인’ 섹션을 넣어 그 단원에서 배운 어휘와 표현들을 점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듣기 자료는 교재의 해당 부분에 QR 코드를 넣어 학습자가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화여대출판문화원 홈페이지에서 듣기 자료 mp3를 다운받을 수도 있다.
『새 이화 한국어』 시리즈의 특징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법의 비중을 낮추고 재미있으면서도 실제적인 의사소통 과제의 비중을 높임으로써 수업 내용이 실생활로 전이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어휘와 표현, 문법 섹션은 단순히 언어 지식을 쌓는 것에 그치지 않도록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연계를 활용한 유의미한 연습을 제시했다.
셋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유도하면서도 주도적으로 말하기를 이끌어가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대화, 역할극, 그룹 활동 등 활동 방식과 참여 인원 등을 다양화한 말하기 과제를 제시했다.
넷째,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등 여러 언어 기능을 연계하고 통합한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구어와 문어 학습이 긴밀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학습자 편의를 위하여 1급과 2급은 영어판, 일본어판, 중국어 간체판, 중국어 번체판 네 가지 버전으로 제작되며, 앞으로 『새 이화 한국어』 시리즈는 1급에서 6급까지 총 32종의 교재와 워크북이 출간될 예정이다.
- 저자 소개
-
지은이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은 1962년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어학교육기관으로 설립되어 본교의 외국어 교육을 지원해왔으며, 1988년부터 선도적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시작했다. 최고의 교수진과 최고의 교재, 철저하고 섬세한 학생 관리로 정평이 나 있으며, 매년 6,000여 명의 학생들이 언어교육원에서 외국어교육과정, 한국어교육과정, 한국어교원양성과정 등을 수강하고 있다.
집필진 소개
이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특임교수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박사
김현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특임교수
이화여자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박사
배재원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특임교수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박사
정누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전임강사
연세대학교 한국학협동과정 박사 수료
오유영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전임강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박사 수료
박옥경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책임강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석사
황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책임강사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석사
최효원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책임강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석사
- 차 례
-
머리말
교재 구성표
교재 구성과 사용법
등장인물
1단원 학교생활
2단원 일상생활
3단원 주거 환경
4단원 외모와 성격
5단원 경험
6단원 공공장소
부록
활동지
문화 해설
듣기 지문 및 정답
찾아보기